아는 것 만큼 보인다!

당신이 몰랐던 태백의 이야기를 들려줄께요,
호기심에 지금 당장 태백으로 달려올지 몰라요!

  • 우리나라에서 제일 긴 강인
    낙동강의 발원지 황지연못
    황지연못 황지연못 알아가기

    깊이를 알 수 없는 못은 아주 옛날에는 하늘 못이란 뜻으로 천황 이라 했고 세월이 흐르면서 황지라고 쓰고 부르게 되었다. 황 부자 집터가 변한 상지, 방앗간 터가 변한 중지, 통시터(화장실의 방언)가 변한 하지로 되어 있으며, 물에 온도는 13도 내외, 하루 약5000톤의 물이 나오고 있다고 한다. 황지는 정의~인색한 부자가 중 에게 쇠똥을 주었다가 벌을 받았다는 내용의 설화가 있는 장소로 재미있고 흥미로운 조형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 “강이 산을 뚫고 깊은 소를 만들었다.”
    는 뜻을 지닌 구문소
    구문소 구문소 알아가기

    구문소 위쪽은 고생대 전반부인 오르도비스기(약4억5천 만 년 전)에 쌓인 퇴적암 지층의 석회암으로서 건열, 물결흔, 새눈구조, 등의 퇴적구조와 삼엽충, 완족류, 복족류, 스토로마톨라이트 등의 다양한 생물화석이 있어 천연기념물 제417호로 지정,보호하고있다. 약1만 년 전 황지천은 구문소를 완전히 뚫으면서 물은 전부 구문소로 흐르게 되었고, 더 이상 구하도 지역으로는 물이 흐르지 않았다. 오랜 세월동안 자연이 만들어 놓은 결과물이 바로 이 구문소라는 것이다.

  • 석회암의 자연동굴로서
    물이 솟아오르는 수굴 검룡소
    검룡소 검룡소 알아가기

    약 4억5천만 년 전에 만들어진 기반암석 위로, 약 1억5천만년 동안 물이 흐르면서 만들어낸 돌개구멍의 폭포이며. 폭포의 길이는 약 20m가량이다. 만들어진 폭포와 주위 경관이 빼어나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 73호로 지정되어 있다. 검룡소는 신령스런 용이 사는 곳이라고 하며 서해에 살던 이무기가 용이 되어 승천하기위해 물속으로 들어가려고 몸부림을 치다가 생겼다는 전설이 있는 곳이며, 하루에 약2천톤의 물이 솟아난다고 한다.

  • 호기심에 달려올 바로 그곳 상장동 벽화마을
    상장동 벽화마을 상장동 벽화마을 알아가기

    사업초기 마을은 폐광이후 옛 탄광촌의 상당히 낙후되고 빈민가적인 성향이 강한 인적이 드문 마을이었다. 하지만 인식의 전환은 마을의 역사를 바꿀만큼 획기적인 바람을 일으켰다. 마을 주민들은 집 앞을 정돈하였으며 황폐했던 마을에 아름다운 이야기가 있는 그림을 그려보자는 취지로 동심의 벽화를 그리기 시작하였다. 이 벽화를 통해 골목골목마다 분위기가 살아나면서 칙칙했던 마을의 분위기가 새로운 전환기를 맞았고 마을은 새 도시 이미지로 재 탄생해 태백에서 큰 의미가 있는 장소로 볼 수 있다.

  • 드라마속 바로 그곳 태양의 후예 촬영지
    태양의 후예 촬영지 태양의 후예 촬영지 알아가기

    2016년 2월 추운 겨울 우리의 가슴을 뜨겁게 만들었던 낯선 땅 극한의 환경 속에서 사랑과 성공을 꿈꾸는 젊은 군인과 의사들을 통해 삶의 가치를 담아낼 블록버스터급 휴먼 멜로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촬영한 바로그곳, 그곳이 태백에 존재한다. 태양의 후예 촬영지에서 유시진대위가 탔던 군인차량, 강모연 의사가 군인들을 치료해주던 의무실등 드라마속 장면이 잘 유지돼있어 한편의 주인공이 되어볼 수 있는 드라마속 바로 그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