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지구 생물의 멸종이론

지구 생물의 멸종사건은 전기 고생대, 중기 고생대, 후기 고생대 그리고 중생대, 트라이아스기, 백악기에 걸쳐 나타났으며 생물 멸종설에 대해서는 운석 충돌설과, 화산활동설 그리고 혼합설 등이 있다.

운석 충돌설

지구와 운석충돌이미지
10KM에 가까운 거대한 운석이 지구와 충돌해 발생한 백악기 대멸종

어느 날 거대운석이 지구와 부딪히면서 지진이나 해일과 같은 지구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화산폭발 등으로 인한 엄청난 양의 화산재와 먼지가 생겨났다. 이것이 하늘로 올라가 햇빛을 차단하며 땅 위의 온도를 급격히 떨어뜨렸다. 그러자 식물들은 광합성 부족으로 죽고, 먹이가 없어진 초식 동물들도 굶어 죽게 되었다. 그 결과 육식공룡의 멸종까지 가속화되었다는 가설이다.

운석 충돌설의 근거는?
현재 멕시코 유카탄 반도에는 지름 약 300km 크기의 운석 구덩이가 남아있는데 이것이 소행성 충돌의 흔적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백악기와 신생대 제3기의 경계를 이루는 지층에서 다른 지층보다 30 ~ 40배 많은 이리듐(Ir)이 발견되었다. 이 이리듐은 운석에서 나오는 물질이므로, 이 시기 운석이 지구에 충돌한 흔적으로 추정된다.

화산활동설

용암이 흐르는 이미지
화산폭발로 인한 대량의 먼지가 햇빛을 차단해 지구온도가 낮아져 발생한 멸종

거대한 화산폭발로 인한 멸종가능성 역시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화산 폭발로 대량의 먼지가 일어나며 이것이 대기를 덮어 햇빛을 차단한 결과 급격히 지구의 온도가 낮아져 공룡멸종을 불렀다는 가설이다. 이외에 화산 폭발로 발생한 망간, 코발트와 같은 미량 원소가 질병을 일으켜 공룡을 멸종시켰다는 가설 등 다양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 외 타 가설들

빙하 이미지
기온변화설과 종합설

기온변화설이란 사계절이 뚜렷해지며 기온변화가 자주 일어나자 여기에 적응하지 못하고 멸종되었다는 가설이다.

종합설이란?
운석충돌설, 화산활동설, 기온변화설 등 모든 요인이 복합적으로 일어나 멸종되었다는 가설이다.

“멸종과 진화의 운명을 바꾼 적/응/력”

수많은 종들이 지구에 나타났다 사라졌다.
멸종된 종과 살아남은 종, 도태된 종과 진화한 종, 그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결정적 요인은 바로 적응이다. 적응은 진화의 다른 이름인 것이다.